사실 이게 심증만 있다가 물증이 없어서 고민하던 문제인데, 이번에 필드테스트(?)를 통해서 확실하게 알 수 있었다. 회사마다 제공하는 회선에 분명 속도 차이가 있다.

우리가 쓰고 있는 100메가 광랜이라는 게, 어지간해서는 동네 안에서 큰 차이가 없다. 특히 아파트에 사는 경우면, 이게 uplus 회선이든, SK브로드밴드, qook 따질 거 없이 거의 다 비슷한 수준을 보인다.

인터넷 속도측정은 여기저기서 할 수가 있는데, 가장 널리 쓰이는 사이트가

http://speed.nia.or.kr/

image

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속도측정 사이트다.
근데, 생각보다 브라우저 최적화가 안 돼서 그런지 나는 여러번 튕겨나가서 저 사이트 대신

http://www.benchbee.co.kr/

image

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속도측정을 주로 사용.

각 통신사에서도 홈페이지에 가면 속도측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, 자기네가 서비스하고 측정도 자기네가 한다면, 신뢰할 수 있는지 의문이 들어서 패스.

 

1. 왜 인터넷 속도측정과 youtube/my_speed 는 다를까?

그러다가 요 며칠 사이에 발견한 놀라운 속도측정 사이트가 하나 생겼으니 이름하야 유튜브 속도측정.
http://www.youtube.com/my_speed

image

맨 왼쪽에 보이는 노란색 막대가 현재 내 유튜브의 품질을 결정하는 속도다. (오늘 SK브로드밴드로 바꾸기 전까지 1.38 을 기록하다가 지금 현재 5.39 라는 놀라운 변화)

아직도 명쾌하지 않은 것이, 분명 위에 두 사이트로는 속도 측정할 때 95메가니 100메가니 충분히 나오는데, 유투브 속도는 제각각이다. 우리집에서 측정할 때는 1.38 을 찍더니, 처가집에 가면 2.56 이 나오고. 옆집 AP에 물리면 2.87 이 나오고. 결국 인터넷 회사별 & 지역별로 이런 차이가 생긴다는 사실.

참고로 1.38 정도면 720p 동영상도 도무지 끊겨서 제대로 볼 수가 없다.

 

2. 우리동네에서 어느 회사가 빠를까?

그러나 인터넷에서 검색해보면, 어느 회사가 절대적으로 빠르다고 평가할 수는 없는 듯. 어떤 사람은 uplus –> SKB 해서 득봤다고 하고, 어디는 그렇게 해서 오히려 느려졌다고도 하고. 동네마다 다른 거 같다. 그래서 결국 직접 필드 테스트를 하기로 결정.

스마트폰 브라우저에 아래 보이는 준비물 사이트를 심어서 아파트 단지를 한 바퀴 돌면서, 랜덤하게 걸리는 오픈된 AP로, 각 인터넷 회사마다 youtube.com/my_speed 를 어느 정도 찍는지 확인했다.

아직까지 무선 공유기를 별 생각없이 오픈 해놓은 집들이 다행히(?) 많이 있어서 이런 실험이 가능했지만, 동네마다 공개된 AP를 찾기 어렵다면 쉽지 않을 수도 있다.

1) http://www.whatismyip.com/ 
방금 스마트폰이 덥석 물은 이 AP 의 IP 주소를 알아내는 데 사용

image

2) http://whois.nida.or.kr/
1번에서 알아낸 아이피를 여기에 집어넣으면 어느 회사 인터넷인지 알 수 있다.
a. 케이티와이파잉
b. 에스케이브로드밴드주식회사
c. 엑스피드
뭐 이런 식으로 나온다.

image

3) http://www.youtube.com/my_speed
그 다음에는 유투브 속도측정. 한달 평균치를 내기 때문에 보통 같은 회사는 거의 비슷한 수치를 보여준다.

image

 

3. 실험결과 (용인/신갈)

우리 아파트 통로를 위아래로 한번 훑고, 동과 동사이를 지나다니면서 1층 근처에서 뿜어져 나오는 AP 들을 물려서 확인해본 결과 각 회사마다 youtube 평균 속도는 아래와 같았다.

image

실험결과, 우리 지역에서는 SK 브로드밴드의 회선품질이 가장 좋은 것으로 나타났고, KT 는 거의 대동소이한 수준. 그러나 바로 직전까지 사용하던 LG회선은 거의 바닥이었다. 하지만 지역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, 이 결과가 어디에서나 통용될 수는 없고, 그래서 동네마다 확인이 필요한지도 모르겠다.

AND